본문 바로가기
통계

공부 잘하는 아시아 학생들

by @푸근 2015. 5. 18.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를 조사하면 항상 상위권에 있는 나라들이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절대 빠지지 않습니다. 그리고 동아시아 나라들과 유럽에서는 보통 핀란드가 들어갑니다. 이것이 지난 조사를 통해 알려진 일반적인 경향입니다.

 

그리고 2015년에도 이 경향은 역시 그대로 유지되고 있었습니다. 이렇게 말입니다.

 

 

 

위 그림은 원자료에 게시되어 있는 인터렉티브 자료를 캡춰한 것입니다. 인터렉티브 자료라고 하지만 해당 나라의 위치와 순위만을 보여주는 것에 불과하기에 큰 의미는 없습니다.

 

위 자료는 15세 학생들의 수학과 과학 성적에 기초한 순위입니다. 싱가폴이 1등을 차지했습니다. 그 다음으로 홍콩, 대한민국, 일본, 타이완 순서입니다. 그리고 그 다음으로 핀란드입니다.

 

전체적인 경향은 아시아 국가가 최상위권, 그 다음으로 핀란드, 스위스, 네덜란드 등 유럽 강소국들입니다. 아시아 국가 중에서도 싱가폴을 제외하면 모두 동아시아 국가입니다. 중국이 빠져 있긴 한데, 이는 자료가 없어서 순위에 집계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중국도 학구열이 결코 낮은 나라가 아니니 자료만 제대로 집계된다면 중국은 아마 상위권에 올라오게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15세 청소년들의 실력은 이렇게 세계적인데 왜 대학생 혹은 그 이상에서는 잘 안되는지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적어도 잠재력은 충분하다는 사실은 입증되었기 때문에 그렇게 나쁜 전망은 아닐 겁니다. 다만, 그 잠재력이 계속 잠재적으로만 머물러 있어서 문제지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