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계

미국와 우리나라의 인구 많은 도시 순위

by @푸근 2015. 5. 24.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은 사람이 살고 있는 도시는 단연 서울입니다. 한때는 천만 명이 넘게 살던 도시였지만 최근에 천만 명 밑으로 인구가 떨어졌습니다. 그래도 엄청나게 큰 도시임에는 분명합니다.

 

그럼 우리나라보다 훨씬 큰 미국은 어떨까요? 뉴욕이 가장 널리 알려진 곳이지만 뉴욕이 서울보다 인구가 더 많을까요? 인구 많은 순서로 10위까지 비교해 봅시다.

 

 

 

미국에서 인구 많은 순서로 상위 10개 도시와 인구수를 나타낸 그림입니다. 클릭하면 큰 그림으로 볼 수 있습니다. 역시 예상대로 1위는 뉴욕입니다. 인구는 8백49만 명입니다. 서울보다 인구가 작습니다. 2등은 LA입니다. 워낙 유명한 도시이니 충분히 예상가능합니다. 인구는 3백92만 명입니다.

 

그 다음 순서로 시카고, 휴스턴, 필라델피아, 피닉스, 샌 안토니오, 샌 디에고, 달라스, 산호세 순서입니다. 그런데 5위부터 인구가 백만 명 단위로 떨어집니다. 미국의 인구는 2억이 넘고 땅이 넓은 곳이라서 그런지 다들 골고루 퍼져서 사는가 봅니다. 상위권 대도시의 인구가 저 정도라면 대부분의 주 수도는 인구가 백만 명도 되지 않는다는 의미입니다.

 

 

그럼 우리나라는 어떨까요?

 

 

2010년 기준 자료입니다. 5년이란 차이가 있지만 대략적인 값만 참고할 것이라면 큰 문제는 없을 것입니다. 1위는 서울로 인구가 9백79만 명입니다. 그 다음으로 부산, 인천, 대구, 대전, 광주, 울산, 수원, 창원까지 인구가 백만 명이 넘는 도시입니다. 마지막으로 성남입니다.

 

우리나라의 도시 인구수 랭킹과 미국의 도시 인구수 랭킹을 보면 뭔가 유사한 측면이 보입니다. 압도적인 대도시 한개와 2백만이 넘는 대도시 3개, 백만명 단위의 나머지 대도시들. 거의 패턴이 유사합니다. 뭔가 규칙적인 법칙같은 것이 있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그 외 다른 나라들도 이런 패턴이 있다면 그럴지도 모르겠지만 아마 우연한 현상이 아닐까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