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계

하루 시간대 별 IT기기 사용 현황

by @푸근 2015. 6. 24.

스마트폰은 하루 종일 들고 다니는 물건입니다. PC는 주로 일할 때 사용합니다. 저녁에는 텔레비전을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럼 실제로 그럴까요? 하루 24시간동안 스마트폰이나 PC, 텔레비전같은 기기를 이용하는 정도를 보여주는 자료가 있어 소개해 봅니다.

 

출처 : http://www.economist.com/blogs/graphicdetail/2015/02/daily-chart-19

 

 

클릭해서 큰 그림으로 보시면 좋습니다. 왼쪽은 하루 24시간 동안의 스마트폰 사용정도입니다. 연령별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55세 이상이건, 35~54세이건, 아니면 16~34세 젊은이이건 간에 모두 아침 9시부터 저녁 9시까지 스마트폰을 손에 들고 살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다만 차이가 있다면 연령 별로 사용 정도만 다를 뿐이죠. 젊은이들은 더 스마트폰 사용비율이 더 높고, 연령이 높아질수록 그 정도는 낮아집니다. 하지만 일단 스마트폰을 쓰는 사람이라면 나이와 상관없이 아침 9시부터 저녁 9시까지 스마트폰을 손에서 놓지 않고 있습니다.

 

 

오른쪽 그림은 기기 종류별로 나타낸 그림입니다. 스마트폰, 텔레비전, PC, 라디오입니다. 스마트폰을 보면 아침 9시부터 밤 9시까지 지속적으로 사용됩니다만, 오히려 다른 기기들에 비해 사용 정도는 더 낮습니다. PC 역시 아침 9시부터 밤 9시까지 주로 사용됩니다. 그런데 6시 무렵에 낮아지는 구간이 보입니다. 아마도 퇴근시간이겠죠.

 

텔레비젼을 보면 저녁 6시 이후에 사용이 크게 늘어난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녁에 퇴근에서 가족과 함께 텔레비전을 보는 것이 평범한 일상이라는 점을 재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라디오를 보면 아침 9시 전후로 사용이 반짝 늘어납니다. 딱 출근시간입니다. 출근 시간 자동차 안에서 라디오를 켜는 것도 일반적인 것임을 역시 재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무튼 밤 9시 이후에는 이런저런 기기들은 다들 내려두고 잠에 드는 것이 좋습니다. 위 자료만 봐도 다른 사람들도 다들 그렇게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