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각

없애버리고 싶은 상단 아이콘들

by @푸근 2017. 9. 26.

모두의 필수품인 스마트폰, 항상 갖고다니는 물건이다보니 매우 친밀하고 익숙해지는 제품입니다. 누구나 다 다르게 화면을 배치하고 설정하지만 매일 보는 곳이다보니 조금만 변화해도 쉽게 그 차이를 알아챕니다. 중요한 알람이 있을 때마다 상단에 나타나는 아이콘들이 그 대표적인 예시들입니다. 이들은 새로운 정보를 알려줄 때만 등장해야 하고 지나치게 귀찮게 만들면 안됩니다. 그래서 상단 아이콘바에 나타날 것들은 나름 중요한 것들로만 구성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스마트폰의 상단 아이콘바는 좁습니다. 폭이 좁기 때문에 이런저런 놈들이 다 들어가게 되면 자리도 부족해질 뿐만 아니라 중요한 알람이 와도 알아채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저는 이 귀중한 공간을 낭비하는 녀석들이 너무나 싫습니다. 아래 그림은 제 스마트폰에서 캡춰한 상단바 모습입니다.

 

 

먼저 왼쪽 부분입니다. 저는 KT를 쓰기 때문에 KT로고 아이콘이 항상 저 자리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바로 이놈도 짜증나는 녀석 중 하나입니다. 항상 떠 있기 때문에 정보 전달하는 기능은 전혀 없습니다. 저는 제가 KT쓰는 걸 아주 잘 알고 있고 통신사를 이리저리 일주일에 몇 번씩 왔다갔다하지 않습니다. 도대체 왜 저 자리를 항상 차지하고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정상적인 방법으로 사용자가 저 아이콘을 제거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그 옆에는 메일, 문자메세지, 캡춰 아이콘이 있습니다. 이들이야말로 정보를 알려주는 귀중한 녀석들입니다. 제가 캡춰했을 때 나타나지 않아서 그렇지 저 자리에 등장해야 할 아이콘들은 매우 많습니다. 이 귀한 자리를 쓸데없는 통신사 로고가 차지하고 있다는 건 너무 아깝습니다.

 

 

다음은 오른쪽 부분입니다. 오른쪽 끝에 시계와 배터리 표시가 들어가는 건 당연합니다. 이들은 시스템에 대한 매우 중요한 정보를 알려줍니다. 그리고 수신감도 안테나와 와이파이 사용 아이콘, HD보이스 아이콘과 블루투스 아이콘이 있습니다. 여기서 문제가 되는 녀석은 바로 HD보이스 아이콘입니다. 저 녀석은 기능을 쓰면 항상 나타나는 아이콘입니다. HD보이스는 최근 스마트폰의 기본적인 기능입니다. 저 기능을 쓴다고 아이콘을 항상 나오게 하는 건 마치 스마트폰이 전화기능이 된다고 전화기 표시를 항상 나오게 하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블루투스 아이콘은 조금 다릅니다. 블루투스 기능을 켜면 저 아이콘이 나오고 실제 기기가 연결되면 아이콘 모양이 변합니다. 그러니 실제로 매우 유용한 정보를 나타내는 아이콘입니다. 하지만 HD보이스 아이콘은 그냥 저대로입니다. 스마트폰의 상단바는 좁기 때문에 매우 소중한 공간이고 게다가 알람을 제대로 인식하기 위해서는 아이콘이 최소화되어야 합니다. 지나치게 많은 아이콘이 등장하고 있으면 그 자체로 변화를 알아채기 쉽지 않고 인지능력을 빼앗아가는 존재가 되기 때문입니다.

 

아무튼, 저 KT와 HD보이스 아이콘 좀 없앨 수 있다면 참 좋겠습니다.

댓글